안녕하세요 강민경 언어학습연구소입니다. 나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 좋았어요. 그럼에도 완전 종식은 아니어서…언제까지 우리가 마스크를 쓰고 수업을 해야 할지 정말 고민하는 요즘이네요. 하루빨리 마스크없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평범한 그 날들이.. 다시 오길 기도해봅니다.
purzlbaum, 출처 Unsplash, 오늘은 학습장애, 난독증 치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 단계인 음운인식-파닉스 중재의 연령별 접근 방식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학습장애, 난독증 치료 속에서 음운인식-패닉스 중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나이에 상관없이 획일적으로 진행하나요?

음운인식-피닉스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잘 들었지만, 모든 아이에게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 맞나요?정말 많은 학부모님들과 전문가분들이 위와 같은 질문을 합니다. 학습 장애, 난독증 치료에서 음운 인식 치료와 파닉스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요한 단계를 모든 아동에게.. 증상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획일적으로 진행한다면 그것도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강 선생님이 알려드릴게요. 우선 연령별로 생각해볼게요. 학습 장애, 난독증 아동이 취학 전이라면 어떨까요.취학 전 아동의 경우 서둘러 문자를 제시하는 것보다 우선적으로 음운인식 과제를 통해 음성변별 및 조작훈련에 좀 더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음운 인식 훈련은 파닉스 훈련과 병행하는 것이 권고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취학 전 아동의 경우 시간적 여유가 있으므로 음운인식 훈련을 통해 목소리에 대한 자극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학교에 갓 입학한 학습장애, 난독증 아동이라면 하루빨리 읽을 수 있는 문자나 단어의 수를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통째로 말로 무조건 모양을 익히게 하는 것은 학습장애, 난독증 아동의 독서에 독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파닉스와 음운인식 중재를 병행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문자를 제시하고 배운 문자를 음운인식 과제를 통해 합성, 분절하여 주어진 자음의 조합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는 매우 체계적이고 명시적이며, 또 누군가가 과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고학년 학습장애, 난독증 아동은 어떨까요?음운인식-패닉스 훈련은 난독증 치료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야 할까요?아닙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알고 있는 자음이 상당히 있을 수 있고, 다만 자음-음소 연결의 자동화가 완성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헷갈리는 특정 음소로 이루어진 비언어 독해 활동을 통해 자음-음소 연결의 자동화를 연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어때요?우리가학습장애,난독증읽기치료에서가장중요하다고생각했던음운인식훈련이모든것에똑같이적용되는것은아니라는것을확인했나요?학습장애, 난독증 치료는 아동의 연령, 증상에 따라 모두 다르게 이루어집니다. 내 아이의 특성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선택이 필요합니다.고학년 학습장애, 난독증 아동은 어떨까요?음운인식-패닉스 훈련은 난독증 치료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야 할까요?아닙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알고 있는 자음이 상당히 있을 수 있고, 다만 자음-음소 연결의 자동화가 완성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헷갈리는 특정 음소로 이루어진 비언어 독해 활동을 통해 자음-음소 연결의 자동화를 연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어때요?우리가학습장애,난독증읽기치료에서가장중요하다고생각했던음운인식훈련이모든것에똑같이적용되는것은아니라는것을확인했나요?학습장애, 난독증 치료는 아동의 연령, 증상에 따라 모두 다르게 이루어집니다. 내 아이의 특성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선택이 필요합니다.